반응형
 

2. 정보통신공학(개론)

2. 디지털 변복조

 

4) 디지털 변조의 종류

 

디지털 변조의 뜻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꾸어서 전송하는 것입니다.

우선 확실한 개념을 잡기 위해, 변조 이론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변조 이론은 보내고자 하는 채널과 맞추어 주는 기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가 보내고 싶은 신호는 아날로그 신호인데 디지털 신호로 보내고 싶은 경우, 디지털 신호인데 아날로그 신호를 보내고 싶은 경우에 변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신호의 변환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날로그 변조 : 아날로그 신호를 아날로그 반송파에 송신하는 변조 방식입니다.
2. 디지털 변조 :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반송파에 송신하는 변조 방식입니다.
3. 펄스 변조 :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의 반송파에 송신하는 변조 방식입니다.
4. 디지털 translation : 디지털 신호를 디지털 반송파에 송신하는 변조 방식입니다.


밑에 그림을 참고하시면 조금 이해가 편하실 겁니다.

 

그런데 "저 가운데에 적혀 있는 것들은 무엇인가요?"라고 물어보시는 분들을 위해 추가 설명을 조금 드리겠습니다.

 

 

아날로그신호를 아날로그 반송파에 실어서 송신하는 방법은 AM, FM, PM과 같은 변조 방식이 있고, 이러한 역할을 해주는 곳을 송신기, 수신기라고 부릅니다.
마찬가지로 아날로그신호를 디지털 반송파에 실어서 송신하는 방법은 PAM, PWM, PCM 등이 있고, 이러한 역할을 해주는 것을 Codec이라고 합니다.

이번 장에서 배우기로 할 것은 디지털 변복조이고, 이는 디지털신호를 아날로그 반송파에 실어서 보내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변조 방식은 ASK, FSK, QAM 등이 있고, 이러한 것을 모뎀(Modem)이라고 합니다.

모뎀이라는 단어는 Modulation(변조)과 Demodulation(복조)의 앞 글자를 따서 Modem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즉 변조와 복조를 해주는 장비가 모뎀인 것이죠.

그러면 저희가 이번 시간에 공부하기로 한 디지털 변복조 방식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ASK(Amplitude Shift Keying : 진폭 편의 변조)

 

ASK는 보내고자 하는 데이터의 값에 따라 진폭을 조정하는 변조 방식입니다.

 

(1) 2진 ASK

2진 ASK는 보낼 신호가 0 또는 1일 때 사용하는 변조 방식입니다.

 

제가 보내고자 하는 정보가 1 또는 0인 경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1인 경우에는 큰 진폭을 가진 신호를 보내고 0인 경우에는 작은 진폭을 가진 신호를 보내기로 약속을 합니다.

 

 

이러면, 보낼 신호가 1일 때는 위와 같은 신호를 전송하고, 보낼 신호가 0일 때에는 아래와 같은 신호를 전송을 하는 게 ASK입니다.

다음과 같은 예시를 보시면 좀 더 이해하기 쉬우실 것입니다.

 

 

그림을 보시면 보낼 신호가 1일 때에는 큰 진폭을, 보낼 신호가 0일 때에는 작은 진폭을 보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M진 ASK(M-ary ASK)

앞의 2진 ASK는 0 또는 1만 전송을 할 수 있던 것과 달리, M진 ASK는 더 많은 비트를 한 번에 전송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한 번에 2개의 비트를 전송을 하고 싶으면, 다음과 같은 약속을 하면 됩니다.

00일 경우 가장 작은 진폭의 신호를 보내고, 01일 경우 두 번째로 작은 진폭의 신호, 10일 경우는 세 번째, 11일 경우에는 가장 큰 진폭의 신호를 보낸다고 약속을 하면 됩니다.

 

위와 같이 그림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와 같이 약속을 하고, 10110001을 전송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 약속한대로, 각 경우의 진폭에 따른 전송이 진행이 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상으로 ASK의 변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ASK의 복조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FSK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